반응형
주택청약 종합저축이 기존 10만원에서 25만원으로 한도가 상향되었습니다.
이미 납입중이신 분들 중에는 '그러면 월 25만원을 내야 하나'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.
주택청약 종합저축에 대한 모든것과 월 25만원 상향이 의미하는 내용을 완벽하게 정리해 드리겠습니다.
주택청약 종합저축 변경 요약
- 납입 인정 한도가 기존 10만원에서 → 25만원으로 상향됩니다.
- 인정 한도가 올라가는 만큼 소득공제 한도가 올라갑니다.
-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하나로 모든 주택에 청약을 할 수 있게 됩니다.
주택청약 종합저축 변경 가장 궁금한 주요 FAQ
- 질문 : 기존에는 월 10만원씩 내고 있었는데 25만원씩 내야 하나요?
- 답변 : 아닙니다. 납인 인정 한도가 올라간것이지 강제로 납부해야 할 금액이 상향되는 것은 아닙니다. 소신껏 납부하시면 됩니다.
- 질문 : 그럼 월 25만원씩 내는 것은 뭐가 좋은 거죠?
- 답변 :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을 통해 청약을 받으려면 1) 납입기간 + 2) 총납입금으로 계산됩니다. 즉 같은 기간이라도 납입금이 많으면 당첨확률이 높아지는데 앞으로 매월 25만원씩 납입한다면 당첨확률이 높아지는 것입니다.
- 질문 : 그 외에 좋은 게 더 있나요?
- 답변 : 네. 소득공제 혜택이 더 커집니다. 기존에는 공제한도가 240만 원이었던 것이 300만원으로 늘어납니다.(단 연봉 7천만원이하의 무주택 세대주만 해당). 청약통장 납입액의 40%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한데 300만원의 40%는 120만 원이니 120만원까지 소득공제 가능해집니다.
주택청약 종합저축 25만원까지 무조건 많이 내는 게 좋은가?
주택청약 종합저축은 10년 정도 납입기간을 가져야 당첨확률이 높아집니다.
즉 10년 동안 내 돈이 통장에 묶인다는 얘기와 같습니다. 물론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도 3.1% 이자가 붙긴 하지만, 만약 내가 수익률을 더 낼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다른 곳에 투자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.
- 월 25만원 * 12개월 * 10년 = 3천만원의 돈이 묶이게 됩니다.
따라서 재테크에 감이 좋고 3.1%보다 수익률을 더 낼 수 있는 능력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반드시 25만원까지 맥시멈으로 납입하셔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.
주택청약 종합저축 납입액 어떻게 정하는 게 좋을까?
▶ 월 25만원씩 납입하는게 부담없을 경우
- 납입총액이 커지기 때문에 당첨 확률이 높아집니다.
- 소득공제 금액 한도가 많아집니다.
- 국민주택(전용면적 최대 85㎡)이나 민영주택 모두 청약의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.(국민주택은 민영주택보다 저렴하게 분양됩니다)
▶ 월 25만원씩 납입하는게 부담될 경우
- 납입총액이 25만원씩 납입하는 분들보다 낮아집니다.
- 소득공제 금액 한도가 적어집니다.
- 국민주택 (전용면적 최대 85㎡) 당첨 확률이 25만원씩 납입하는 분들보다 떨어집니다. 그래서 비교적 경쟁률이 적은 민영주택의 청약을 노리는게 유리합니다.
국민주택 | LH가 해당 최대 전용면적 최대 85㎡ 이내 주택 |
민영주택 | GS/현대 건설 등 민간 건설사 최대 전용면적 제한 없음 |
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- 통장 하나로 모든 주택 청약 가능
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은 국민주택이나 민간주택 모두 청약할 수 있습니다.
이전에는 청약부금/청약예금/청약저축으로 구분되어 있었는데 2024년 11월부터는 기존 통장을 해지하고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으로 재가입하게 되면 기존 납입 실적(기간, 금액)이 인정됩니다.
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- 정리
- 국민주택과 민영주택 모두 당첨확률을 높이려면 월 25만원씩 납입하는 게 좋습니다.
- 재테크에 재주가 있으신 분들은 장기간 돈을 묶이지 말고 10만원씩 납입하고 남은 금액은 다른 방법으로 돈을 불리는 게 좋습니다.
- 민영주택을 목표하시는 분들은 월 25만원씩 꼭 납입하지 않아도 되니 청약기간을 길게 가져가시기 바랍니다.
반응형